카테고리 없음

시간은 금보다 귀하답니다

mynote7543 2025. 8. 1. 22:11

 

시간은 금보다 귀하답니다

 

 

여러분, 혹시 '오늘도 시간이 부족하다'라는 말, 하루에도 몇 번씩 하시나요? 저는 매일 아침 7시에 일어나고, 대표적인 엘리베이터에 발걸음을 서두르는 전형적인 직장인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회사에서 중요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고, 그걸 매번 연장하고 마감일에 맞추기 급급한 현실에 지쳤죠.

 

시간 관리의 중요성 깨달기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사건이 있었어요. 프로젝트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았던 어느 날, 저녁 약속이 잡혔는데 그만 깜빡한 거죠. 더 두려운 건 약속을 잊었다는 사실을 다음 날까지 모르고 있었다는 겁니다. 그때 저는 시간 관리를 못 하면 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이나 사람을 놓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시간관리 꿀팁 1: 일과 시간 목록 작성

먼저, 일과 시간 목록을 만들었어요. 하루를 30분 단위로 쪼개고 각 블록에 해야 할 일을 써 보는 거죠. 물론, 처음엔 시간이 더 걸렸어요. 그런데, 일단 목록을 작성하고 나니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어떤 일을 먼저 해야 할지 파악하기 쉬워졌어요. 일을 끝내지 못했을 때에도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에서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는지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죠.

 

시간관리 꿀팁 2: 우선순위를 고려하라

특히 중요한 건 우선순위를 잘 따져보는 거예요. 저는 중요하고 긴급한 일을 가장 먼저 하고, 그 다음에는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이 더 생산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매번 급한 일에 쫓기지 않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중요한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었죠.

 

 

시간관리 꿀팁 3: 기술 활용하기

요즘 시중에는 시간 관리 앱이 참 많죠. 저는 개인적으로 'Todoist'와 같은 할 일 목록 앱과 'Toggl' 같은 시간 추적 앱을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시간을 추적하는 앱은 제가 얼마나 자주 딴짓을 하는지 제시해줘서 놀랐답니다. 혼자서 시간을 체크해 보니 사소한 시간도 낭비되기 쉽다는 걸 새삼 알게 되었어요.

 

주의사항: 휴식도 계획하세요!

시간 관리를 시작했을 때 가장 어렵던 부분은 휴식을 계획하는 것이었어요. 쉴 시간까지 따로 잡아두어야 한다니 어색하게 느껴졌죠. 하지만, 실제로 일이 끊임없이 몰아치게 되면 금방 지치게 됩니다. 따라서 휴식 시간을 계획하고, 그 시간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피로를 예방하고 일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주변 사례: 오버워킹의 폐해

제 친구 중 한 명은 잘 나가는 IT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항상 "나는 시간이 없다"고 말하곤 했어요. 그러던 친구가 건강을 해쳤고, 결국 몇 달간 휴가를 가졌죠. 그는 그제서야 일의 우선순위와 실제로 중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됐다고 했어요. 중요한 건, 친구의 경험이 저 역시 제 시간 관리의 방식을 점검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최신 트렌드: 디지털 디톡스

마지막으로, 디지털 디톡스가 요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죠.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은 시간 관리의 적이라는 사실, 다들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도 디지털 디톡스를 시도하면서, 우선순위를 정할 때 훨씬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어요.

 

결국, 시간 관리는 꾸준한 노력과 계획, 그리고 실제 행동이 중요한 것 같아요. 새로운 하루는 두 번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나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을지 고민하며, 하루를 잘 계획해 보죠.